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Blog Article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수십배의 수익을 올린 사람 뒤에는 항상 그만큼의 손실을 본 사람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


차익거래자는 주식을 대량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연기금이나 보험사에서 연 3% 가량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현물을 빌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차익거래는 각종 비용을 감안하고도 실제 선물가격과 이론가격괴리가 더 벌어져 남는 게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최근 선물과 옵션의 현물(KOSPI200)지수에 대한 영향력이 날로 커지자 선물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정답을 잘 모르는 질문이 1개라도 있다면, 이 시리즈를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러면, 미국주식 사관학교만의 장점인 스토리 텔링으로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임 아무개씨(46)는 옵션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아예 ‘수도의 길’로 들어선 경우다. 7년 전부터 주식 시장을 기웃거린 임씨는 그동안 안해본 주식 투자가 없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옵션 투자의 ‘고수’를 만났다는 그는 지금 그의 ‘문하생’이 되었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이 때 선물거래는 5분간 중단되며 옵션거래도 동시에 5분간 중단된다. 국내도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KOSPI)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자금력과 정보, 분석도구 등 여러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보다 불리한 개인들은 자칫 투기거래에 휩싸일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한 뒤 현물을 사들이는 대신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해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했다.


금융위 승인을 거치면 7월31일부터 파생상품시장을 조기 개장할 계획이다. 이번 제도개선은 투자자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위해 시장 수요가 높은 주식선물‧옵션을 적시 공급하려는 취지로 진행됐다. 거래소는 우선 주식선물 기초주권은 현행 191개에서 223개로, 주식 옵션 기초주권을 현행 47개에서 52개로 확대했다. 주식선물은 KG모빌리티와 에코프로머티 등 코스피 26개와 하림지주, 파마리서치 등 코스닥 11개 등 총 37개가 추가된다. 주식옵션의 경우 포스코DX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엘앤에프 등 코스피 4개와 에코프로비엠 등 코스닥 1개가 추가된다. 주식은 값이 내려가는 데에 한계가 있거니와, 어느 정도 내려간다 싶으면 손절매를 하고 털 수도 있다.


이는 곧 추세방향에 대한 진입타이밍을 한번 놓쳤더라도 장중 지속적인 눌림목 시점과 일중 추세 변곡점을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 할 수 있음을 의미함. 선물의 현재 가격, 각 가격에 대한 매수/매도 잔량, 투자자별 매매 동향, 해당 선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호가단위(Tick size)는 선물계약의 매입, 매도 주문시에 제시하는 가격의 최소가격변동폭을 말한다. 각 선물상품별로 가격대에 맞는 호가의 크기를 표준화 시켜 놓고 있다. 여기에 계약단위를 곱하면 최소호가단위의 1단위 변동시 계약 당 손익변동금액이 산출되며 이를 한 틱의 가치(Tick value)라 한다. 하지만, 콜옵션 매도자는 상품 가격 상승시 콜옵션 매수자와는 정반대로 손해가 무한대입니다.


그렇다면 옵션은 주식의 66배 정도의 레버리지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실이 날 경우 바닥 뚫고 지하실까지 간다는 얘기가 괜히 나온 것은 아니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네 마녀의 날’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풋옵션을 매수한다는 것은 대상 자산의 가격이 향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지금 확보해 두는 거래방식이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가격이 내려야 이익이 나는 이 거래방식이 낯설 수 있다. 주식을 사 놓고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차익을 남기는 투자에 익숙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기시점의 선물 가격과 관계 없이 포지션을 구성할 당시의 차익을 확보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 때 차익의 크기는 "콜프리미엄-풋프리미엄+행사가격-매수시의 지수선물가격"으로 정해진다.


꼬리든 몸통이든 어차피 하나의 몸(시장)에서 꼬리가 몸통으로 바뀔 수 없듯이 선물이 주는 충격은 일시적이다. 기존의 추세를 다소 지연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 추세는 변함없기 때문이다. 또 선물이 현물을 앞질러 나서지만 실제 선행하는 시간은 10분도 채 안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회원사는 주문이 체결되거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최종결제 또는 옵션 권리 행사 배정이 있을 때는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전화, 팩스, HTS, MTS 등으로 통지합니다. 미결제약정은 매수나 매도 계약을 한 다음에 매도나 매수를 통해 청산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을 이수하고,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3시간, 모의거래 5~1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의 이러닝에 있는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Report this page